post-title

걸음마기 아기의 형제자매 관계, 어떻게 하면 잘 지낼 수 있을까요?

둘 이상의 아이👨‍👩‍👧‍👦를 두고 있는 엄빠님들은 아이들이 서로를 챙겨주고 사이좋게 지내길 바랄 텐데요. 어린아이, 특히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일수록 형제와 사이좋은 관계를 갖기가 어려워져요. 그렇다면 엄빠가 어떻게 해주어야 아이들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? 두돌 전후 아이에게 언니, 오빠 또는 동생이 있는 경우! 형제 자매 관계를 위한 꿀팁을 알아보도록 해요🥰.


손위 형제·자매가 있는 경우

아이들도 사생활을 보호해 주어야 해요.

💔관계가 틀어지는 이유는?

태어난 지 1~2년 정도 지난 아이는 사람과의 관계를 쌓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보통은 자기중심적이고 협조적이지 않아요😠. 엄빠의 관심은 모두 내 것이어야 하고 형제자매의 물건도 모두 가지고 싶어 하죠. 그러나 그 행동이 반복되면 양보해 주고, 이뻐해 주던 첫째는 점점 동생에게 본인 것을 뺏기고 싶지 않아 하며 적대감✋을 갖기 시작해요.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은 동생도 짜증을 내고, 본인 것을 빼앗기는 첫째 아이도 짜증을 내며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하는 것이죠.


무조건 양보를 바라지 말아 주세요!

💓이렇게 해결해요!

아이들이 싸우고 있을 때 엄빠님들은 '동생한테 양보해야지'라며 첫째를 나무랐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? 아무리 동생이 어리다 해도 첫째 아이도 엄빠의 사랑과 관심💕이 필요해요. 이럴 때는 첫째에게 양보를 요구하기보다는 두 아이 사이에 규칙을 정해주세요. 아이가 좋아하거나 아끼는 물건은 동생이 만지지 않도록 해주시고, 혹시 만질 경우에는 '이건 형 물건이야', '이건 언니 물건이야' 하며 첫째 아이의 사생활을 보호해 주세요🛡️. 더 어린아이에게 관심을 주게 되는 것은 당연하지만, 그 사이에 첫째와 엄빠가 함께 보내는 시간도 꼭 챙겨주세요. 엄빠의 관심도 충분히 받고 사생활도 보호받는 아이는 동생을 더 따뜻하게 대할 것이고, 어린 동생도 규칙을 익혀가며 싸움은 점점 줄어들 거예요👍.


동생이 있는 경우

두 아이 모두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어해요.

💔관계가 틀어지는 이유는?

어린 동생이 있는 경우에는 관계가 더 틀어질 수 있어요. 두 아이가 어려서 모두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경쟁이 훨씬 치열해져요⚡. 엄빠의 사랑과 관심을 독차지해야 하고 동생에게 관심을 뺏기거나, 손 위 형제자매에게 관심을 뺏기는 것을 서로 이해하지 못하죠. 그러면서 엄빠가 보지 않을 때 동생을 때리거나 꼬집기도 하고, 화를 내거나😡 우는 상황😭이 많이 발생해요.


동생을 예뻐할 때 많은 관심을~

💓이렇게 해결해요!

아이가 동생을 예뻐하고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을 보았을 때는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을 주세요💡. 아이는 이 행동이 엄빠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동생을 예뻐하는 행동을 반복할 거예요. 그런데 만약 동생을 때리거나 괴롭힐 때만 다가가 혼을 낸다면, 아이는 그것도 엄빠의 관심이라고 생각하고 동생을 괴롭히는 행동을 반복하게 돼요😖. 그러니 아이가 동생과 사이가 좋아 보일 때 충분한 관심을 주시고 올바른 행동을 반복하게 해주세요💞.


두 명 이상의 아이를 키우는 육아는 생각보다도 더 힘들 텐데요. 아이들끼리 사이가 좋다면 여러 아이를 키우더라도 육아가 조금은 쉬워질 수 있어요💪. 오늘부터는 빌리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아이들의 관계를 개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? 아이들은 서로를 더 아껴주고 엄빠도 더 편해지면서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😍.


출처:닥터 표TV Dr Pyo TV